Q

광운공병(廣雲貢餠) 1

광운공병(廣雲貢餠)

국내의 보이차 시장에서 광운공병(廣雲貢餠)의 인지도와 명성은 비교적 높은 편이다. 광운공병(廣雲貢餠)은 최근 수년 시간을 통해서 많은 가격의 상승이 있었고 또 많은 차인들에 의해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여기에는 광운공병과 관련된 어떤 배경이 관련되는가? 좋은 광운공병(廣雲貢餠)을 평가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러한 점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은 보이차를 사랑하고 연구하는 차인들에게 하나의 즐거움이 될 것이다

 

 

 

 

(左) 광남공병(廣南貢餠)과 (右)광운공병(廣雲貢餠)의 내비의 중앙 차자(茶字)의 각도(角度)로 구별된다.

 

운남차엽의 광동병(廣東餠)


먼저  광운(廣雲)이라는 명칭에 대해서 알아보자. 우리는 이미 상품의 보이차들은 운남성(雲南省) 경내(境內)의 육대차산(六大茶山)의 차청(茶菁)을 사용하여 제조되었음을 알고 있다. 그 외의 지역에서 생산되는 차엽들의 예를들면 호남(湖南), 사천(四川), 태국, 베트남등의 변방으로부터 광동(廣東)등지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각각의 특색이 있긴 하지만 "보이차(普洱茶)"라는 이 세 글자로된 이름의 상품을 제조하는데 에 있어서는 품질(品質)과 명성(名聲)에 있어 운남성 경내의 육대차산의 보이차(普洱茶)의 명성을 따라갈 수는 없는 것이다. 현재 시장에서, 중국광동성차엽진출구공사(中國廣東省茶葉進出口公司)에서 제조한 보이병차, 속칭(俗稱) "광동병(廣東餠"역시 이러한 명성을 피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1952년에서 1973년 사이 중국 대륙에서는 문화대혁명 등의 정책의 영향으로 차의 생산에 큰 도약이 있었다. 운남성에서 생산되었던 차청들이 광동성으로 지원되었고 광동(廣東), 운남(雲南) 두개 성(省)의 차엽이 병합되어 차가 제조되기도 하였다. <운남성차엽진출구공사지(雲南省茶葉進出口公司志)>에 근거한 기록을 보면 ‘1973년 이전 운남은 매년 광동구안(廣東口岸)차엽공사에 쇄청모차(태양건조한 차엽원료)에 수천 담(擔, 당시 100근 가량)을 원조하였다(p.159)’ 이렇게 운남성에서 구매하여온 모차를 일부분이기긴 하지만 산차형태로 직접 홍콩, 동남아등지로 판매하였다. 질이 비교적 좋은 부분은 원형(圓形)으로 압제하여 해외로 수출하기도 하였다. 당연히 광동성의 여타 병차(餠茶)보다 그 품질이 뛰어났고, 심지어 품질 면에서 운남성에서 생산되는 보이차보다도 뒤떨어지지 않았다. 이러한 이유로 등시해씨의 저서 <보이차(普洱茶)>에서는 특별한 칭호를 부여했는데 즉 "광운공병(廣雲貢餠)"이며 광동(廣東)과 운남(雲南)에서 각 한자의 이름을 따온 것이다.


봉산(鳳山) 온고(搵庫)의 茶菁


보이차를 품별하는 여러 고수들의 평가에 따르면 광운공병(廣雲貢餠)의 차청(茶菁)은 운남(雲南)의 봉산(鳳山)과 온고(搵庫)차산의 것이다. <운남성차엽진출구공사지(雲南省茶葉進出口公司志)>에 기재된 내용은 이러하다 : “순녕현(順寧懸)의 봉산(鳳山)차와 쌍강현(雙江懸)의 온고(搵庫)차는 그 품질이 우량(優良)하고 각각의 특점을 지니고 있다. 이 두 가지가 하관타차(下關沱茶)의 주요배합원료이다”(p135)

온고차종 차성의 특색은 차청이 어리고 차탕이 짙고 차향은 순후하고 약간의 쓴맛을 띠고 있어 전통형의 대표가 된다. 말대긴차(末代緊茶)), 반선긴차(班禪緊茶), 은호타차(銀毫沱茶)등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봉산(鳳山)은 지금의 봉경(鳳慶)에 해당된다. <운남성차엽진출구공사지(雲南省茶葉進出口公司志)>에 따르면 “광서말년(光緖末年 1908년) 순녕부 태수와 한 저명인사가 함께 쌍강온고(雙江搵庫)의 차종(茶種)을 가져와 봉산(鳳山)에 심어 생산하였다. 이후 각 현(懸)으로 퍼져나가게 되었다. 이렇게 함께 생산함께 따라서 장점(長點)이 생겨나게 되었는데 온고(搵庫)의 차는 차향미(茶香味)가 농후(濃厚)하고 봉산(鳳山)차는 외형미(外形美)가 우수했다. 고로 생산이 오래동안 쇠하지 않고 풍부해졌다.”(p.15) 일반적으로 알려지기로도 봉산차산의 차종은 대략 백 년 전에 온고에서 가져온 종류이다. 봉산(鳳山)차구(茶區)의 대표차는 복록공차(福祿貢茶)이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은 광운공병(廣雲貢餠)을 복록공차(福祿貢茶)의 자매품(姉妹品)이라고도 부른다. 그 외에도 이러한 점은 매우 가능성이 높다. 다가오는 가장 인기있는 차가 될 칠자병중의 첫 번째 생산품 7542⌜장조미술자대구중소녹인(長條美術字大口中小綠印)⌟의 73청병(73靑餠), 별칭으로 ⌜수람인(水藍印)⌟,⌜문혁대병(文革大餠)⌟은 차탕은 쓴맛이 감돌면서 부드럽고 두터우므로 봉산(鳳山)일대의 차청으로 추측한다.

보이차를 끝까지 우려서 그 엽저를 살펴보면 보이차(普洱茶)는 대략 3종으로 분류할 수 있다. 황조(黃條), 홍조(紅條), 흑조(黑條) - 이 세 가지 엽종(葉種)으로 나눌 수 있다.


황조(黃條) 엽종(葉種)은 보이차품으로서 최고 향이 가장 뛰어난데, 예를 들면 경창호(敬昌號), 강성호(江城號) 등등의 보이차가 있다.

홍조(紅條) 엽종(葉種)은 차탕이 농밀(濃密)하고 차기(茶氣)가 강하다. 예로서 복원창호(福元昌號), 홍인(紅印) 등등이 있다.

흑조(黑條) 엽종(葉種)은 약성(藥性) 치료(治療) 효과가 가장 우수하다. 광운공병(廣雲貢餠)역시 흑조(黑條)에 속하며, 중국의 여러 차종중, 광운공병(廣雲貢餠)의 약성 치료 효과도 상당히 우수하다.


                               

조기광운공병(早期廣雲貢餠)의 내비, 표면이 벌레먹기도하고 차엽에 뭍혀있다

조기광운공명(早期廣雲貢餠)의 뒷면- 황갈색이면서 줄기가 다소 많다

 


다섯 종류의 광운(廣雲)이 각각 장점을 지님


그럼, 1952년에서 1973년 상간 광운공병(廣雲貢餠)은 몇 종류나 생산되었는가? 필자(筆者)의 노력과 이해에 근거해 볼 때 현재 시장에서 볼 수 있고 구매할 수 있는 광운공병(廣雲貢餠)에는 모두 다섯 종류(種類)가 있다. 1970년대 이전 제작된 것에 두 종류, 속칭 ,조기(早期) 광운공병(廣雲貢餠), 1970년대 이후의 광운공병(廣雲貢餠)이 세 종류로 중기(中期) 광운공병(廣雲貢餠), 후기(後期) 광운공병(廣雲貢餠), 광남공병(廣南貢餠)이 있다.

      

▸조기광운공병(早期廣雲貢餠) 탕이 맑고 색이 투명하며 깊은 대추색과 황색을 띤다.

▸조기광운공병(早期廣雲貢餠) 탕이 맑고 색이 투명하며 깊은 대추색과 황색을 띤다.

▸60년대 광운공병의 국부(局部)

▸60년대 광운공병의 국부(局部)

▸60년대 광운공병의 뒷면


아직 우려보지 않은 광운공병(廣雲貢餠)을 어떻게 판별할 수 있는가? 설령 경험에 근거하여 판별한다 할지라도 이것은 하나의 참고자료일 뿐이다. ∘첫 번째 표준은 차병(茶餠)의 외관을 살피는 것이다 : 보이차의 압제시 쓰이는 틀이 운남(雲南)차창(茶廠)의 것과 다른데 금속(金屬)의 틀을 사용하여 성형하였기 때문에 일반적인 칠자병보다 광운공병(廣雲貢餠)의 몸체가 조금 더 크다. 직경이 20.5cm에 달한다.

∘두번째 표준은 병형(餠型)을 살피는 것이다 : 광운공병(廣雲貢餠)의 제작틀은 상당히 특수하게 제작되었는데, 측면(側面)을 살펴보면 약간의 날이 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은 편편한 형태의 일반적 칠자병차와 볼록한 병면의 광동병과는 현저한 차이가 있는 것이다.

▸시기와 관련없이 광운은 정도의 차이가 있다만 측면부위에 계단처럼 날이 서있다

▸시기와 관련없이 광운은 정도의 차이가 있다만 측면부위에 계단처럼 날이 서있다

▸광동병의 측면은 다소 얇고 활처럼 휜 형상을 지니고 있어 광운공병과는 차이가 있다

∘세 번째 표준은 색택(色澤)을 살피는 것이다 : 광운공병(廣雲貢餠)의 색택은 다소 황색가운데 흑색을 띤다. 이것은 일반적인 칠자병 혹은 변경보이차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

∘네번째 표준은 차병의 줄기를 살피는 것이다 : 광운공병(廣雲貢餠)의 차청(茶菁)은 다소 가는 줄기가 많은 편이다. 직경(直徑)이 1~2mm 길이가 2~3cm짜리 가는 줄기가 많이 보인다. 하지만 시기에 따라서 가지의 형태가 조금씩 차이가 있다.

∘다섯 번째 표준은 내비(內飛)를 살피는 것이다 : 광운공병(廣雲貢餠)은 모두 내비가 있다. 내비(內飛)가 없는 것은 모두 모방(模倣)품이거나 후기에 제조된 것이다. 하지만 전.후기의 시기에 관계없이 광운공병(廣雲貢餠)의 내비(內飛)는 동일하지가 않다.

 

자세한 판별을 위한 단서


위에서 기술한 기본 판식법을 이용하면  우리는 광운공병이 아닌 것을 분별해 낼 수 있다. 하지만 한 발짝 더 나가서 어떤 종류의 광운공병인지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더 자세한 관찰이 요구된다. 먼저, 내비를 통해서 조기 광운에 속하는 두 종류를 구분해 낼 수 있다; 광운공병의 내비가 八中茶字 형식의 내비를 갖추고 있지만 조기의 두 종류 광운공병의 내비는 다소 작다. 3.6*3.7Cm의 크기이다. 연대가 오래 되어 표면은 차청에 묻혀 있는 경우가 많다. 더 중요한 점으로 내비의 일부분이 병차 내부에 매몰되어 있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병차의 국부가 벌레 먹은 점 역시 나타난다.


1970년대 이후의 광운공병의 경우는 병차와 내비가 분리된다. 내비의 표면은 정결하며 접히거나 찢겨진 부분에 있어서는 서로 일정치가 않다. 이점은 제조 과정과 관련이 있다.


조기 광운 두 종류의 경우는 포대속에 내비와 차청을 함께 넣어서 증압성형을 해서 제조하였다. 이로 인해서 내비가 차병에 묻혀 있는 것들이 많고 또한 내비의 표면에 포대의 주름이 찍혀 있는 것들도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이후의 광운은 차병과 내기가 분리되는 형태가 된다.


다음, 1970년대 이후의 광운과는 대조적으로 조기의 두족류 광운의 차청의 줄기로 구분할 수 있다. 서로 비교해보도록 하자.

조기의 광운의 줄기는 비교적 넓고 곧바르다. 중 후기의 광운공병의 줄기는 비교적 가늘며 길고 굽어 있다; 조기 광운공병의 줄기는 둥근 형태이다. 반면 중 후기의 광운공병은 가늘고 납작한 형태이다.

 

 

 

 

 

 

 


세 번째로 차청에 따른 구분이다. 조기 광운의 차청과 복록공차의 차청은 동일한 봉산차찬 차청이다. 중기의 광운과 후기의 광운의 차청은 온고차산의 차청이다.


이상에서 우리는 조기 광운의 두 종류의 광운을 구분하는 법을 살펴보았다. 그럼, 이 두 종류의 광운에 있어서의 차이와 구분법은 어떠한가? 차병의 색에 따라 구분이 가능하다. 만약 두 편의 서로 다른 조기 광운을 함께 놓고 비교하면 그 중 한편의 광운공병의 색은 황색과 흑색을 띤다.  한편, 또 다른 광운공병은 황색과 홍갈색을 띠며 줄기가 비교적 많다.


그럼 어느 종류의 광운공병이 진기가 더 오래 된 것인가? 다소 검정색을 띤 것이 더 오래된 진기를 갖춘 것으로 본다. 다갈 색을 띠는 경우의 광운은 향기가 더 농밀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어느 편이든 진품의 광운이라면 그 표면이 정갈하며 기름기가 흐른다. 보관상태 또한 양호하다면 광운 중의 극품이라 할 수 있다.


1970년 이후의 3종 광운을 살펴보자. 그중 광남공병은 쉽게 구분할 수 있다. 광남공병의 내비중 茶자 중의 人자의 협각이 90도이다. 다른 3종류의 광운의 인자 협각은 120도로 쉽게 구분된다. 등시해 저서 <보이차>에서는 이 종류의 내비를 가진 것을 광남공병이라 칭하는데 조기 광운 중에 황색 중 홍갈색을 띤 것과 이 광남공병은 모두 줄기가 다소 많은 유사점이 있다.

중기에서 후기 광운공병 모두 30년 진기를 지니고 있다. 중기 광운과 후기 광운의 품질, 풍미는 대게 큰 차이가 없다. 역시 동일한 차청 원료를 사용하여 제조되었기 때문이다. 다만 압제 성형의 공서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가 있을 뿐인데 중기 광운은 압제시 비교적 건조하고 가볍게 압제하였다. 후기 광운은 비교적 습하고 단단하게 압제하였다. 또한 다소 검고 약간의 습을 먹은 기운이 있다.(약간의 매변이 있지만, 차탕의 맛에는 이상이 없다.) 차청에 있어서는 동일한 온고차산의 차청이다.


조기 광운은 시중에서 상당한 가격으로 판매되므로 중 후기의 광운은 그 면에서 광운공병의 입문에 있어서 더 나은 선택 조건을 지니게 된다.


보이차를 마시는 여러 다우들에게 하고 싶은 건의 사항은 차를 처음 구매한 후에는 처음부터 직접 우려서 마시기보다는 차의 특성이 가장 잘 표현될 수 있도록 준비 시간을 갖도록 하는 점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어떻게 준비할 수 있는가? 처를 구매하여서는 포장지를 개봉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약 2~4주간의 통풍을 시킬 필요가 있다. 그리고 나서 도자기로 된 차엽관에 보관하게 되면 그제서야 광운공병의 본래 맛이 드러나게 된다. 광운공병 역시 이러한 시간을 가지게 될 때 본래의 성질을 십분 드러내게 된다.


품질 좋은 조기 광운이라면 포다시 청장향의 차향을 발한다. 차탕은 깊은 밤색에 광을 발한다. 광동성의 차청을 사용한 것이라면 다소 신맛을 내는데 어떤 사람들은 이를 매실맛 보이라고 표현한다. 수성은 엷고 순하며 후운(喉韻)은 매끄럽고 진액을 생성한다. 광운공병은 비록 인급차의 보이차에는 들지 못하고 동일한 봉산차청의 복록공차에 비할 수 없지만 향후 10년 가량 저장해둘 시에는 황금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수백만원에 달하는 인급 차들에 비해 현재의 광운을 구입해 두는 것은 앞으로 좋은 질의 보이차를 소장하데 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는 것이다. 십년전의 홍인이나 녹인의 인급 보이차들이 그러했던 것과 같은 이치인 것이다.


 

* 본 내용을 허락 없이 사용하는 것을 허락 하지 않습니다.

^_^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