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송빙원차(宋聘圓茶)

송빙원차(宋聘圓茶)

 송빙호 차상점은 청나라 광서 초기에 이무진에서 창립하였으며 많은 양의 보이차를 생산한 것으로 유명하다. 후에 사모에서 이곳으로 이사온 건리정호와 사돈을 맺어 두 상점은 동업형식으로 이무진에 건리정 송빙호를 설립하였다. 전정리의 책임 하에 건리정송빙호를 설립하였다. 전정리의 책임하에 건리정송빙호는 본격적으로 보이차 사업을 시작했으며 사업전략은 일반 대중적인 보이차로 정하고 질이 낮고 가격이 싼 보이차가 주상품이었다.


사업전략이 맞아 떨어지자 송빙호에 보이차 시장은 급속도록 잠식되어 무시못할 소비층을 확보하였다. 1929년에 이무진에 유명한 보이차 상점은 동경호, 동흥호, 동창호, 송빙호등인데 이들 차상점의 년 생산량이 보통 500섬을 넘지 못하나 송빙호만이 600섬 보이차를 생산한 것을 보아도 시장의 저변을 알 수가 있다.


1930년대에 송빙호는 홍콩에 복화호라는 지점을 설치하고 [복화호송빙맥]이라는 새 새아표의 보이차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했는데 초기의 보이차잎 원료는 주로 중국 운남성의 대엽종 차잎으로 사영하였으나 1950년 공산정권 이후 운남의 차잎 확보에 어려움을 겪자 월남 지방의 대엽종 차잎 즉 변경푸얼을 구입하여 사용했다. 한편 이곳 지점은 본국의 송빙호 및 기타 상점의 보이차의 해외판매 창구역할도 했는데 자료에 의하면 1946년 이무원보차가 홍콩으로 왔을 때 이곳에서는 봉미공차, 동리차등 종류의 보이차를 취급 판매하였다고 한다.

 

^_^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