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홍태창원차(鴻泰昌圓茶)

홍태창원차(鴻泰昌圓茶)

 오늘날 시중에 많이 유통되고 있는 홍태창호는 중국 운남성 의방 홍창호가 1930년대 해외 판매망의 거점하나로 태국 방콕에 설치한  지점의 제품이다. 중국의 본점 홍창호와 차별을 두기 위해 태국의 태자(泰字를) 본점 홍창호 상호의 중간 글자에 끼어 홍태창호라 지었다.


홍창호 또는 홍태창호의 초기 제품은 의방의 소엽종차잎 제품이었다. 그러나 오늘날 보이차 시장에서 접할 수 있는 홍태창호의 제품은 모두다 대엽종 보이차인데 그 이유는 이렇다.


중국 보이차계에서는 변경보이차 즉 동남아시아 지역의 차잎으로 만들어진 보이원차의 대표주자로는 홍태창호를 꼽는다. 청나라 말기 운남성 보이차의 해외 수출경로는 운남성 맹해에서 미얀마와 접경도시인 타락(打洛)으로 온 후 하나는 태국 방콕, 또 하나는 인도 뉴델리 방향으로 운반했다.


30년대 태국에 설치한 홍태창호 차상점은 본점 홍태창호의 제품을 해외 판매하는 동시에 운남성 의방의 차잎을 수입하여 대량의 보이차를 제조하였다. 지점인 태국 홍태창호의 사업이 번창하게 되자 본점인 중국 홍창호는 운남성에서 차 생산량을 점차 줄이고 태국의 홍태창호의 중개 판매 운영을 더욱 치중하게 했다. 후에 시장확보의 일환으로 홍콩 및 남양각지에 대리회사를 설립하였고 홍태창호의 판매 시장은 홍콩과 마카오 및 동남아시아 지역에 널리 퍼졌으며 이곳의 화교들이 그 소비대상으로 되었다.

 

^_^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