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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차(斗茶) |
투차(斗茶) 중국고전이나 중국무협을 읽다보면 흔히 접할 수 있는 중국의 역사상 등장하는 고급취미생활로는 “투계 鬪鷄”, “두우 斗牛”, “투차 斗茶” 가 있다。말로는 고상하게 그렇게 표현하지만 닭싸움, 소싸움, 차겨루기라고 할 수 있겠다。이글을 읽는 분들이 혹시 중국에 가신다면 반드시 투차라는 단어를 기억하셨다가 중국인 친구들에게 이 풍속에 대하여 가르켜달라고 해보라..그럼 그들은 그대를 분명히 다른 눈으로 쳐다 볼 것이다。중국친구를 사귀는데 이보다 좋은 비결을 없다고 생각한다。그들은 하루에 엄청난 양의 차를 마신다. 음다(飮茶) 풍속이 예술방향으로 발전하여 차의 품종을 가리는 취미인﹐품다(品茶)﹔品茶에서 다시 진일보한 발전형태가 斗茶라 할 수 있다。투차의 유래는 대개 당대(唐代)로 보는데 지금은 철관음으로 유명한 복건성의 다향에서 재배되어 궁궐에 공다(貢茶)한데서 유래한다。매년 봄이도면 새호운 차가 조성된후에﹐다농茶農﹑다객茶客 들이 새로운 차의 우량과 열세를 순서적으로 구분하는 일종의 축제행사를 벌였다。이들은 자신들이 아는 기교技巧﹑斗輸의 特點﹐부자들의 취미생활화한 기호와 남들의 기예와 다툰다는 도전성에 입각하여 대결을 벌였다。이런 일장의 투차에는 반드시 승패를 가렸는데﹐그날의 승패를 많은 시민들와 유관 유지들이 주관하였다고전해진다。당(唐)대에서는 이러한 다두를 가르켜서 “명전 茗戰”﹐송(宋)대엔 “투차 斗茶”라고 불렀으며﹐이런 투차는 강한 승부욕을 자극하는 무엇인가가 있어서 과열되는 색채를 보였으며﹐기실 일종의 품평형식과 사회활동의 하나로 여겨졌다。 투차의 승부결정방식의 표준。 하나, 탕색(湯色)。즉 차의 색깔。일반적인 지표는 순백(純白)을 상등품으로 본다﹐청백(靑白)﹑회백(灰白)﹑황백(黃白), 이런색을 하등으로 삼았다。색이 순백에 이르면﹐어린 눈이 선명하게 나타나는 것을 상질로 삼았다﹐증(蒸,찔 때)시에 불을 알맞은 온도에서 잘 볶아야﹐색이 청색으로 잘 나타나며﹐불이 약하면﹔회색으로 변하거나(色泛灰)﹐너무 강하면﹔황색으로 나타난다(色泛黃)﹐즉 적당한 취급을 하여야만﹔색이 홍색을 띠는데(色泛紅)﹐불의 조정에 좋은차가 만들어지는 관건이라 할 수 있다。 두나﹑탕화(湯花)。즉 잔에 넣어 부었을 때에 이는 거품(泡沫)을 말한다。탕화로서 우열을 결정하는 표준으로 삼는다﹕첫번째 탕화의 색을 본다。탕화의 색택(湯花的色澤)과 탕색은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이로 인하여 탕화의 색택표준과 탕색의 표준이 같아야한다﹔두 번째는 탕화를 부은후에﹐물위에 뜨는 흔적의 이르고 느림을 살피는데 있다﹐빨리 변화가 이르면 지게되고﹐늦게 색이 변하면 이기는 것이다。이러한 것은 차를 문지를 때(硏石+展) 가늘고 매끄러운 것(細月+貳)﹐점탕(點湯)﹑좋은 시기에 비비기﹐탕화균세(湯花勻細)하여 살피는데﹐이를 이르러 “냉죽면 冷粥面”이라하고﹐새처럼 오그라들면서 잔가장자리에 모이거나 흩어지는 형태를 살폈다。이중에 가장 우수한 것은﹐일명 “교잔 咬盞”이라 부른다。반대로 나쁜 것은 교잔하지 않고 빨리 탕화가 흩어진다。탕화가 산(散)하는 것은 탕과 잔에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지방마다 “수흔 水痕”(茶色水線, 다색의 물색깔)이 다르다。이로 인하여﹐수흔의 출현의 늦고 빠름으로 탕화의 우열을 논하는 증거가 된 것이다。 투차는﹐많은 사람보다는 보통 두사람이 겨루는데 “사살,手+斯殺”이라하고﹐“三斗二勝” 즉 삼전이승하면 이긴 것으로 삼았다﹐승부의 단위를 가르키는 술어(術語)를 일명 “水”라고 하였으며﹐두가지 종류의 다엽(茶葉)을 겨루는 것을 일컬어 “상차기수 相差幾水”라 불렀다。범중암(范仲淹)의《투차가 斗茶歌》가운데 당시의 투차의 정황을 철저히 묘사하였는데﹕“其間品第胡能欺﹐十目視而十手指。勝茗登仙不可攀﹐輸同降將無窮恥。”하였다. “그간의 품다함에 있어서 그 누가 속일 수 있겠는가﹐열사람이 열손가락으로 지켜본다。이기면 가히 등선하듯 이름을 드놓일 수 있었고﹐진다면 그 수치심이 무궁하였다。” 玉鑒塵生,鳳奩香珍。懶蟬鬢之巧梳,閉縷衣之輕練。苦寂寞於蔥宮,
高風亮節江梅妃 梅妃是中國歷史上家喻戶曉的人物,她的品行情操為歷代文人墨客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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