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굽의 종류 - 이중굽

[출처 : http://www.aichado.com/ 비봉 김진홍]



다완의 감상에 있어서 하나의 포인트가 되는 굽중에서 이번에 소개한 이중굽은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찾아보기 힘든 굽의 한 형태이다.

처음의 시초는 물론 중국의 청화 특히 청나라초기에 해당하는 시절에 대형접시를 굽기위한 기법중의 하나로서 나타난 것이 많은데실질적인 전세품으로 보아서는 일본의 경우가 훨씬 많다.

당초에는 넓은 접시를 소성하기위하여 굽밑바닥에 유약을 시유하지 않고 원통형의 도침을 받혀 굽던것이 더욱 정교하고 고급도자를 생산하기위한 아이디어의 하나로서 이중굽처리를 한후 안쪽 굽바닥에 모래를 깔아 같은 크기의 원통형 도침을 정교하게 받쳐 구움으로써 바깥굽의 바닥은 깨끗하게 소성가능하게 되었다.

때문에 이중굽은 바깥테두리에 해당하는 굽이 실질적으로 바닥면에 닿게 되어 있으며 안쪽 굽은 그보다 굽높이가 낮게 되어 있어 공중에 뜨도록 설계된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청화백자의 기법이 일본의 각 지방의 다완에도 파급되었는데 그중의 하나가 바로 여기에 소개한 것과 같은 기법의 이중굽이라 할수있다. 이 굽은 현대작가의 시노도자기법에 의한 다완의 굽으로서 일본다완의 냄새를 푹푹 풍기는 맛을 내뿜고있다.

자연스럽게 나무주걱으로 굽을 도려내면서도 시유한 유약이 굽의 언저리까지 자연스럽게 다가서면서도 굽자체에는 깨끗하게 처리되고 그 옆에 작가의 사인을 넣는 수법이 바로 그것이다. 일본작가들이 한동안 굽에 얽메여 있다가 지금의 작가들은 나름대로의감상포인트를 구축해가며 자연스럽게 변화함에 있어 우리의 작가들과 대조를 이루는 것을 보면 역사란 역시 반복되고 둥그렇게 구르는 것임을 실감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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