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중국의 5대명요(五大名窯)

[출처 : http://www.aichado.com/ 비봉 김진홍]

중국의 5대명요(五大名窯)

중국을 대표하는 명요라고 할 경우에는 수백년간에 걸친 명실상부한 관요로서 명성을 날린 징더전(경덕진; 景德鎭)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지만, 중국도자사상 오대 명요라 일컬어지는 것에는 나름대로 당송시대에 각기 특징적인 도자기들을 산출해 내면서 중국도자사의 큰획을 그엇다는 의미에서 별격 취급을 하고 있는 면이 있다. 중국의 역대 요지중에서 5대명요라고 하는 호칭의 발원은 명시대에 기인한다. 오대명요라는 호칭의 기원은 명대에 있다. 명나라의 선덕(宣德) 3년(1428년)에 저술된 [선덕정이보(宣德鼎彛譜)]에는 [內庫所藏, 柴, 汝, 官, 哥, 鈞, 定]이라고 6개의 저명한 요장들이 열거 되어 있다. 이중 시요에 관해서는 현재 중국의 학자들도 명쾌한 것을 알 수 없다고 하며 물론 송, 원시대에 나온 서적중에서는 이 시요의 존재를 알 수 있는 기록은 현재까지는 발견되고 있지 않다.

이중 시요를 제외한 여, 관, 가, 균, 정요를 중국도자사에서는 5대명요라 일컫고 있다. 다시말해 여(汝窯), 관(官窯), 가(哥窯), 균(鈞窯), 정(定窯)을 말한다.

우리가 흔히 무슨요(00窯)라고 표현할 때에는 특별한 일이 없는 한 하나의가마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그 지역에 있는 집단 군집적인 가마터들을 통칭하는 말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고려청자를 만들어낸 곳의 하나인 유명한 요장인 강진요도 실상은 가마 1개를 지칭하는 것이 아닌, 가마군(群)인 것이다.   

 



^_^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