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차냉면

 

조선조 마지막 황제인 고종이 가장 좋아한 음식은 냉면이었다고 전한다. 편육을 십자형으로 얹고 고기를 잘게 썬 꾸미와 실백과 배채만을 얹어 동치미 국물에 말아 드셨다 한다.

몽고 지방이 원산지이고 고려때 원나라에서 전래된 메밀은 잎이 파랗고 꽃이 희며 줄기가 굵고 열매가 검으며 뿌리는 노랗다 해서 5색을 갖춘 5방지영물이라고 햇다. 부녀자들이 겨울밤에 메밀묵 추렴을 하던 것도 5등신 미인이 되어 아들을 잘 낳는다는 속석을 믿었기 때문이다.

얼음을 띄운 시원한 녹차에 모밀을 말아 먹는 차냉면은 여름 음식의 꽃이라 할 수 있다. 여름에 는 속에 번열이 생겨 냉면이 열을 삭이는데 좋다. 게다가 차도 냉한 식품이여서 여름에 마시면 이롭다는 것이다.

냉면 국물은 일반적으로 소 양지머리 삶은 육수를 쓰기도 하고 평양냉면은 꿩을 삶은 육수를 전 통의 맛이라 하지만 차만큼 담백하지는 못하다. 깔끔한 냉면에 꾸미로 차잎을 넣은 불고기를 얹 어 먹으면 산성 식품의 고기와 알칼리 식품인 차가 균형을 이룬다.

냉면 국물을 만들기 위해 우리는 차는 싱겁게 우려야 한다. 산속 좋은 양수물에 냉차를 만들어 국간장으로 간을 해 말아 먹으면 물맛이 좋고 차맛이 좋다. 별다른 고명이 없어도 정식으로 만든 냉면보다 맛있다.

육수가 느끼해서 냉면을 싫어하던 사람도 차냉면은 입맛에 맞을 것이다

[재 료]

   메밀국수 400그람

  마른녹차 20그람

  쇠고기 300그람

  무우 200그람

  오이 1개

  배 0.5개

  달걀 2개

  파.마늘.국간장.식초.설탕.겨자가루.소금.고추가루

 

[만드는 법]

   1. 차는 찬물에 가볍게 헹궈내고 80도의 따뜻한 물 10컵을 준비했다가 한번에 2컵씩 붓고 2분간격으로 차물을 5번 우려낸다. 차우릴 물이 식으면 다시 데워서 부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차의 맛이 충분히 우려나와 첫잔부터 다섯째 잔까지 섞으면 맛이 고르다.

  2. 우려진 차물은 냉장고에 넣어 차에 식힌다.

  3. 차는 뜨거우면 화학반응이 일어나 색깔이나 맛이 달라지지만 차게 식히면 처음 맛을 그대로 보존한다.

  4. 무우를 길쭉 납작하게 썰고 오이는 어슷썰어 소금에 살짝 절였다가 물기를 꼭짠다.

  5. 쇠고기는 불고기 양념을 한다. 양념할 때 우려낸 차잎을 조금 넣는다

     차잎은 고기를 부드럽게도 하지만 고기의 누린내를 없앤다. 나머지 차잎은 소금.참기름.깨소금을 넣고 무쳐 놓는다.

  6. 쇠고기는 레인지의 그릴을 이용해 굽는다.

  7. 무우와 오이는 다진 파.마늘.고추가루.식초 설탕에 무친다.

  8. 배는 껍질 벗겨 넙적하게 썰어 놓는다.

  9.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껍질을 벗기고 반으로 썰어 놓는다.

 10. 끊는 물에 소금을 넣고 메밀국수르르 삶아 찬물에 여러번 헹궈 씻어 일인분씩 동그랗게 만들어서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11. 차게 해준 차물에 식초.소금(죽염).설탕을 넣고 간한다.

 12. 냉면 그에 국수를 담고 차물을 자잣히 붓고 준비해둔 고명을 얹어 겨자소스와 함께 낸다.

 

^_^ 돌아가기